logo

초음파치료 관절염이란

치료원리

고객님의 질병(환부)과 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준비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arthritis img 01

관절염이란

글자 뜻 자체는 뼈마디 사이(관절)에 염증이 일어나 부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나 실제로는 관절조직 어딘가에 발생한 모든 문제를 일컫는 것으로 이 문제가 지속되면 결국 연골이 손상되고 관절이 파괴됩니다. 관절을 파괴시키는 대표적인 과정인 퇴행성 변화로 인한 관절염이 바로 골관절염(퇴행성관절염)입니다.

arthritis img 02

관절염증상

관절염은 그 종류에 따라 증상과 임상 경과가 다르고 치료방법도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관절의 통증과 관절의 뻣뻣함, 우지직거리는 관절의 마찰음, 염증으로 인한 관절의 부종과 변형, 관절의 무기력이나 운동장애, 피로, 분노 또는 우울증과 같은 정서장애를 동반합니다.

arthritis img 03

관절염 통증의 원인은?

관절에 분포하는 신경은 관절낭 아래 조직의 혈관벽에 많이 분포합니다. 하지만 관절의 연골에는 신경세포가 없기 때문에 관절염에는 연골의 손상 그 자체가 관절통을 유발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관절의 비정상적인 운동이나 모양, 과다한 부하 등에 의한 압박과 관절낭 주변의 연조직 팽창이 그 원인입니다. 관절의 통증을 느끼는 신경은 건강한 상태에서는 불활성 상태로 있다가 과도한 기계적 스트레스나 변형 그리고 화학적 자극물질이 조직에 축적되어 염증이 생겼을 때 활성화됩니다. 관절이 부어 관절내부의 압력이 올라가면 활액막에 대한 빈혈이 초래되어 통증이 유발되는데 관절이 많이 부을수록 자세에 대한 반응은 더욱 민감해져서 조금만 움직여도 통증이 심해지므로 반사적으로 관절주위의 근육을 움직이지 않게 되고, 사용되지 않은 근육은 불용성 위축이 오게 됩니다.

arthritis img 04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손상으로 관절통증과 운동장애를 보이는 관절염입니다. 이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50대 이후의 노인 연령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되지만 외상이나 유전 이외의 원인에 의해 50세 전에도 발생하기도 하며 관절염 중 가장 많은 관절염이기도 합니다. 관절 연골이 손상을 가져 오게 되는 원인으로는 체중과다, 관절의 외상, 주위 뼈의 질환, 근육의 약화, 관절의 신경손상이 있으며 이외에도 유전적 소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주로 발생하는 관절은 고관절, 슬관절(무릎관절), 요추 등에 많이 발생하며 이외에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병 연령은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 하지만 외상이나 유전 이외의 원인에 의해 50세 전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thritis img 05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하면

관절에서 연골은 뼈의 말단을 덮고 비교적 견고하고 탄력있는 조직으로 관절운동 시에 부드럽고 미끄러지는 역할과 뼈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골관절염은 이 연골 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연골은 노화현상이 일어나 탄력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연골의 탄력성이 감소하면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에 의해 쉽게 부서지며 이로 인해 관절을 감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으로 인해 효소나 생화학 물질이 분비되며, 연골손상이 심해짐에 따라 연골 아래의 뼈가 관절 내로 노출되고 뼈 끝이 두꺼워지고 뼈가 자라 골극을 형성하게 되어 연골 손상이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또 관절 면의 뼈 속에 물주머니와 같은 골낭이 형성되기도 합니다. 위 과정 외에도 관절 내에 충격을 연골과 함께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활액이 나이가 들면서 점성이 감소하고 충격을 충분하게 완화하지 못하여 연골 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arthritis img 06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

통증과 염증

연골이 없어지면 뼈와 뼈가 직접 마찰하게 되고 이것이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통증은 대개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심하고 조금 활동을 시작하면 완화되는 경향을 보이지만 너무 과도한 활동을하면 급작스럽게 악화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붓고 뻣뻣한 느낌

관절에 염증이 있으면 붓고 뻣뻣한 느낌이 생기며 관절이 오래 지속되면 뼈에 골극이 생기고 두꺼워지는 변형이옵니다. 손가락 마디나 무릎관절이 커지는 현상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관절 가동범위의 감소

관절을 구부리거나 펼 수 있는 범위가 줄어들게 됩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고 힘이 약해짐

관절강 내에 닳아서 떨어져 나온 연골이나 뼈 조각이 떠 다니게 되어 움직일 때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나기도 합니다.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걸을 때 갑자기 통증을 느끼면서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경우가 있는데 떠 다니던 뼈 조각이 관절 사이에 갑자기 끼이면 이란 증상이 나타납니다. 관절의 통증 때문에 활동이 감소되어 관절주위의 근육이 약화되고 위축되는 증상도 발생합니다.